Java
점프 투 자바 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5-2 클래스
햣둘
2024. 10. 13. 20:04
붕어빵 틀은 클래스 / 붕어빵은 객체
Animal은 클래스에서 찍어낸 cat, dog, horse 등의 인스턴스들은 객체
클래스(class)의 아주 중요한 기능 = 객체(object)를 만드는 것
new :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
Animal cat = new Animal();
-> Animal 클래스의 인스턴스(instance)인 cat. 즉 Animal의 객체가 만들어짐
Animal 클래스에 name이라는 String 변수 추가
객체 변수(instance variable) : 클래스에 선언된 변수
* 클래스에 의해 생성되는 건 객체, 그 클래스에 선언된 변수는 객체 변수
객체 변수는 인스턴스 변수, 멤버 변수, 속성이라고도 함
class Animal{
String name;
}
객체변수에 접근하는 방법 : "객체.객체변수"
cat.name // 객체 : cat, 객체변수 : name
메서드(method) : 클래스 내에 구현된 함수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{
this.name = name;
}
입력 : String name
출력 : void ('리턴값 없음'을 의미)
즉, 입력으로 name이라는 문자열을 받고 출력은 없는 형태의 메서드
객체가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: "객체.메서드"
cat.setName("body");
객체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방법 : "객체.객체변수 = 값"
cat.name = "boby";
class Animal {
String name;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{
this.name = name;
}
}
public class S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Aninmal cat = new Animal();
cat.setName("body");
Animal dog = new Animal();
dog.setName("happy");
System.out.println(cat.name);
System.out.println(dog.name);
}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