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

점프 투 자바 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5-2 클래스

햣둘 2024. 10. 13. 20:04

붕어빵 틀은 클래스 / 붕어빵은 객체

Animal은 클래스에서 찍어낸 cat, dog, horse 등의 인스턴스들은 객체

 

클래스(class)의 아주 중요한 기능 = 객체(object)를 만드는 것

new :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

Animal cat = new Animal();

-> Animal 클래스의 인스턴스(instance)인 cat. 즉 Animal의 객체가 만들어짐

 

Animal 클래스에 name이라는 String 변수 추가

객체 변수(instance variable) : 클래스에 선언된 변수

* 클래스에 의해 생성되는 건 객체, 그 클래스에 선언된 변수는 객체 변수

객체 변수는 인스턴스 변수, 멤버 변수, 속성이라고도 함

class Animal{
	String name;
}

 

객체변수에 접근하는 방법 : "객체.객체변수"

cat.name // 객체 : cat, 객체변수 : name

 

메서드(method) : 클래스 내에 구현된 함수
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{
	this.name = name;
}

입력 : String name

출력 : void ('리턴값 없음'을 의미)

즉, 입력으로 name이라는 문자열을 받고 출력은 없는 형태의 메서드

 

객체가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: "객체.메서드"

cat.setName("body");

 

객체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방법 : "객체.객체변수 = 값"

cat.name = "boby";

 

class Animal {
	String name;
    
    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{
    	this.name = name;
    }
}

public class Sample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	Aninmal cat = new Animal();
        cat.setName("body");
        
        Animal dog = new Animal();
        dog.setName("happy");
        
        System.out.println(cat.name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dog.name);
    }
}